매년 1월, 4월, 7월, 10월은 부가가치세를 신고 및 납부한다. 7월은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를 진행하며, 올해도 어김없이 홈택스를 이용해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를 한다. 나는 부동산임대사업자로서, 신고 및 제출할 내용이 많지 않고, 홈택스 메뉴 화면이 변경된걸 기록할 겸, 세금비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기록해본다.
홈택스에 로그인(개인 or 사업자 상관 없). 이후 "세금신고 - 부가가치세 신고 - 부가가치세 과세신고(일반·간이·대리납부)
" 메뉴로 진입.
"맞춤신고 찾기" 메뉴를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들을 천천히 따라하며 부가가치세를 신고한다.
부가가치세 신고 메뉴 진입 후, 맞춤신고 찾기 메뉴 클릭정기신고여부를 확인 후, 사업자번호를 입력한다.기본정보를 확인한다. 특이한 내용이 없으면 다음으로 넘어간다.세금비서를 사용하겠냐는 화면으로 넘어가며, 내용들을 잘 확인하면서 입력하도록 한다.세금비서의 첫 시작화면. "예"를 눌러 다음화면으로 진행한다.임차인별 임대수입 내용. 보증금/임대료 등을 기입하며, 나는 중간에 임차인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퇴거일 및 신규계약일을 잘 확인하여 입력하였다.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임대료를 전자세금계산서를 통해 발급하였기 때문에, 자료조회 및 불러오기를 이용해 자동으로 내용이 기입된다.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의 발행금액 집계표. 나는 전자세금계산서 외에는 매출전표가 없으므로, 공란으로 두고 넘어간다.기타항목(정규영스증 회, 영세율). 월세에 대한 보증금을 입력하였다면, 보증금 이자가 자동으로 계산되서 기입된다. 내용 확인 후 다음으로 넘어간다.과세표준명세. 앞의 보증금, 월세내역, 세금계산서 내역을 잘 입력했다면, 자동으로 계산된 값이 나온다.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나의 경우 세무사를 통해 진행한 종합소득세 수수료를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 해당 내용이 반영되었다.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의 수령명세서. 나는 전자세금계산서 외에는 수령한것이 없으므로 공란으로 두고 넘어간다.그 밖의 경감,공제세액 명세. 전자세금계산서 발금세액 공제 대상에서 "예"를 선택한다.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세액 공제 신고서 작성. 여기서는 내가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 수량을 확인 및 수기로 직접 입력해야 한다. 놓칠수 있으니 조심.그 밖의 경감,공제세액 명세. 전자신고를 진행하므로, 만원이 자동으로 공제된다. 내용 확인 후 다음으로 이동.신용카드매출전표 등 발생공제. 나는 해당사항이 없으므로 공란으로 두고 넘어간다.최종적으로 계산된 부가세 금액을 확인 후, 신고서 제출. 이후 세금 납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