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1월, 4월, 7월, 10월은 부가가치세를 신고 및 납부한다. 1월은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를 진행하며, 올해도 어김없이 홈택스를 이용해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를 한다.
나는 부동산임대사업자로서, 신고 및 제출할 내용이 많지 않고, 홈택스 메뉴 화면이 변경된걸 기록할 겸, 세금비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기록해본다.
부가가치세 신고 - 정기확정신고 메뉴 선택"사업자등록번호" 항목의 확인을 클리하면 주소, 업종코드 등이 자동으로 입력된다.세금비서 서비스를 이용하여 부가가치세를 신고해본다.임차인 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온다. 만약 임차인이 변경되었다면 입주일/퇴거일 등 정보를 수정해야한다. 나는 변경정보가 없으므로 다음으로 이동.세금계산서 발행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온다. 내용 확인 후 다음으로 이동.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에 대한 매출전표부분이다. 나는 내역이 없어서 공란으로 놔두고 다음으로 이동.기타항목에 대한 부분이다. 참고로, 부동산임대사업자의 경우 보증금에 대하여 이자계산을 하며, 해당 이자에 대해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에 신고된다.업종코드 및 과세표준명세를 확인하고 다음으로 이동한다.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항목이다. 이번에는 세금계산서 받은 내역이 없으니 공란으로 두고 다음으로 이동.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의 수령명세서 부분이다. 나는 받은내역이 없으니 공란으로 두고 다음으로 이동.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세액 공제 신고서 부분이다. 해당내용은 자동으로 채워주지 않으니, "전자세금계산서 발급건수 및 공제금액 조회" 부분 확인 후 수기로 내용을 작성한다.그 밖의 경감 공세제액 명세 부분이다. 자동으로 10,000이 입력되어있는 것을 확인후 다음으로 이동.신용카드매출전표 등 발행공제 부분. 나는 해당사항이 없으니 공란으로 두고 다음으로 이동.최종 완료 후 나온 부가가치세 산출 내역.세금비서로 내용 작성 완료 후 확인한 내역